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
현대무용은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시켰다.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현대무용에서는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
●현대무용의 독자성(獨自性)과 타협성(妥協性)
현대무용이라고 해도 그 표현하는 바는 갖가지이므로 독일파의 신무용처럼 절대적으로 고전 발레의 기법을 거부하는 것이 있는가 하면, 어떤 종류의 아메리칸 댄스, 필요하다면 고전 발레뿐만 아니라 온갖 무용 표현이 가능한 기법을 채택하여 표현법
(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현대무용은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특성으로 시대마다 양식도 다기다양하다. 어제의 현대무용은 이미 오늘의 현대무용이 될 수 없으며 시대와의 적합성이 엄격한 조건이 된다. 이처럼 현대무용은 반(反)발레를 출발점으로 20세기에 개발된, 창조성과 현대성을 명제(命題)로
서론
1. 현대무용의 정의
우선 현대무용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하고 싶다. 지금, 현대에 행해지고 있는 무용을 전부 현대무용이라 할 수는 없다. 차라리 그러한 무용은 현대에 행해지는 무용이라고 해야만 될 것이다. 아무도 가부끼 무용이나 클래식 발레를 현대무용이라고 생각하고
[서론]
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
2)현대무용현대무용에서는,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포즈나 태도를 취하고 더 나아가 동작이 무용을 만드는 재료의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본질적인
무용 비디오로 인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매일 시끄러운 음악을 듣고 예술이라는 고상한 단어와 거리가 멀던 나는 여자친구로 인해 무용, 뮤지컬, 연극 등 예전에 내가 전혀 상상 할 수 없던 장르에 빠지게 되었다. 주위의 사람도 신기 해 하였고 나 자신도 신기하였다.
발레와 현대무용은 오늘
전체 경향 파악
(표 생략)
크게 작품과 인물로 나누었을 때 파트를 불문하고 인물에 관한 연구보다 작품에 관한 연구의 비율이 높다.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으로 나눠봤을 때는 한국무용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고 발레 현대무용 순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중략)
남성무용수는 소수의 인
20세기에 나타난 전위적 양상에 관한 연구를 하기 이전에 현대무용의 발생과 그 역사에 대해 알고싶었다...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
Ⅰ. 서 론
우리는 보통 발레를 포함한 현대무용을 감상할 때 신체의 언어로 표현하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잘 알아야 그 작품의 참 의미을 알 수 있으며, 무용을 감상하는 데 있어 즐거움이 될 것이다. 무용(舞踊,댄스)의 역사는 오래 되나, 현대무용(現代舞踊, 모던 댄스)는 그 역사가 짧다. 왜냐하면 그